BK21 교육연구단

 

연구실 소개
연구실명 지도교수 전화번호 홈페이지
연구실 소개
차세대 에너지 소자 연구실 강동원 +82(2)820-5414 바로가기 ▶
우리 연구실은 에너지 변환 소재 및 소자 개발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친환경 에너지 발전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고효율 박막형 태양전지를 개발 중입니다. 최근 페롭스카이트 태양전지가 가장 중심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광흡수체, 전하수송층을 설계합니다.
또한 저가격, 고효율, 초경량 에너지 전원용 소자, 발광 소자, 센서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건설경영정보 연구실 김경주 +82(2)820-5259 바로가기 ▶
중앙대학교 건설경영정보연구실(CMIT : Construction Management & Information Technology)은 사회기반시설의 생애주기와 자산의 효율적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각종 정보기술(IT)의 응용과 수학적 모델링을 통한 의사결정의 지원 및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과제를 수행중입니다. (http://cmit.cau.ac.kr)
데이터지능연구실 김무철 +82(2)820-5327 바로가기 ▶
데이터지능 연구실은 과학, 사회 등 다양한 문제들을 데이터를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스마트 도시계획 연구실 김승남 +82(2)820-5377 바로가기 ▶
중앙대학교 “스마트 도시계획 연구실(홈페이지: http://urban.cau.ac.kr)”은 정보통신기술과 4차산업혁명 시대의 신(新)기술이 공공계획 분야와 접목되었을 때 도시를 어떻게 만들고, 관리하고, 재정비해야하는가의 문제를 다룹니다. 구체적으로 VR/AR, GIS, GPS, RFID 기술 등을 활용하여 도시공간과 도시민의 행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더 나은 도시공간을 만들기 위한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첨단건설기술연구실 김창완 +82(2)820-5726
중앙대학교 첨단건설기술 연구실(Advanced Construction Technology)은 건설자동화 및 정보화를 통한 건설현장 지능화라는 목표아래 2006년 설립되었습니다.

건설자동화 및 정보화를 통한 건설현장 지능화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레이다(Laser Distance and Ranging, LADAR) 및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등과 같은 공간 및 위치정보 획득 기술 등의 첨단센서기반 연구와 데이터 마이닝 기법등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간중심 시스템 연구실 김효수 +82(2)820-5175 바로가기 ▶
중앙대학교 “인간중심 시스템 연구실(홈페이지: https://sites.google.com/view/hcslab-cau)은 인간을 중심에 둔 컴퓨터 시스템 디자인을 목표로 합니다. 즉,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사람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 새로운 사용자 경험 (UX)을 제공하고자 하며, 인간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 사이버-물리 시스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모바일/유비쿼터스 컴퓨팅 분야를 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인프라 구조 연구실 박종웅 +82(2)820-5278 바로가기 ▶
스마트 인프라 구조 연구실(Smart Infrastructure Technology Lab)은 첨단 기술 도입을 통해 우리의 인프라 시설의 진단과 유지 보수를 위한 최적의 의사 결정 방법을 탐구합니다. 딥러닝, 컴퓨터 비전, IoT 센서 및 구조 해석 기술을 결합하여 이전에 불가능했던 영역에서의 센싱과 새롭게 획득한 데이터에 대한 첨단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시설물 유지 보수의 자동화를 목표로 합니다.
공공빅데이터 연구실 손기민 +82(2)823-0401 바로가기 ▶
인공지능을 이용한 교통운영 및 계획 방법론 연구.
전력 전자 및 전력 변환 시스템 연구실 신종원 +82(2)820-5436
전력전자 및 전력변환 연구실은 고성능 전력 변환 회로를 연구합니다. DC-DC 및 AC-DC 전력 변환의 새로운 회로 구조 및 제어 기법을 시뮬레이션 및 실험 검증합니다.
환경시스템 연구실 오재일 +82(2)820-5339
중앙대학교 “환경시스템 연구실”에서는 크게 두 가지 주제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도시 인프라 시설 중 물인프라 시스템의 지속가능한 유지 관리를 위한 자산관리 시스템 및 의사결정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스마트시티 연구와 둘째, 도시 환경에서 발생하는 하수에 대한 Green-technology 기반의 처리 및 공정 최적화에 관한 연구입니다.

기후 변화로 인한 이상 집중 강우의 발생이 잦아지고, 인구의 도시 집중화로 인하여 하수도인프라의 배수 및 처리 기능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하수도 시스템의 핵심 자산들(관로, 펌프 등)의 기능과 성능 평가를 위해, 자산상태 빅데이터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인공지능 기법을 통한 자산 상태 평가, GIS와 연계된 pin-point 유지관리 및 의사결정 등의 전 과정이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수행될 수 있도록 요소별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계학습 자동화 연구실 이재성 +82(2)820-5468 바로가기 ▶
중앙대학교 “기계학습 자동화 연구실(홈페이지: http://mi.cau.ac.kr)"은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지능형 시스템을 위한 자동화된 지식 엔지니어링 및 의사 결정의 중심이 되는 기계학습 알고리즘과 수학/통계 기법을 연구합니다.
수문기상 및 물순환 연구실 전창현 +82(2)820-5289 바로가기 ▶
중앙대학교 “수문기상 및 물순환 연구실(홈페이지: http://www.HyMetS.org)”은 기후변화 및 도시화 영향에 따른 물순환 각 요소에 대한 시·공간적 변동 특성 및 상호 연관성 분석/예측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통합 물관리를 위한 스마트 도시 및 국가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수문학 및 기상학 분야를 바탕으로 수학, 물리학, 통계학, 컴퓨터공학 등의 융합·응용·연계적 영역을 연구 방법론으로 활용함으로써 수자원 관련 정책/제도, 기술, 서비스 발전에 이바지하는 연구 과제들을 수행 중입니다.
도로 및 교통연구실 조윤호 +82(2)820-5336
중앙대학교 “도로 및 교통 연구실(HEART : Highway Engineering & Airport Research Taskforce)”은 2000년 운영을 시작하였으며 박사 17명, 석사 57명을 배출하였습니다. 현재 스마트 노후 인프라 시설물 자동 상태 평가 및 자산 경영 핵심 솔루션 개발을 핵심 목표로 다양한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공 지능 기반 인프라 시설 상태 진단 및 자동 판독 기술과 빅 데이터 기법을 통한 시설물 노후화 평가 기술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LCC 분석으로 유지 관리 및 성능 개선 의사 결정 방법론을 제공, 클라우드 기반 자산 경영 표준 플랫폼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토목 공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 센싱, 프로그래밍 등 컴퓨터 공학과의 융·복합 연구 과제를 수행 중입니다. 연구 분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이질 재료 간 부착 성능 및 공용성 평가 연구

  • 딥러닝/하모니 서치를 통한 포장 공법 의사 결정 최적화 연구

  • 환경 친화적 포장 재료 및 공법 개발

  • IoT 기술을 적용한 포장 시공/유지보수 관리 시스템 구축 및 실증 연구

콘크리트 연구실 최성철 +82(2)820-5303 바로가기 ▶
중앙대학교 콘크리트 연구실 건설재료로써 필수적으로 쓰이는 콘크리트의 재료적 특성 및 구조적 거동을 분석합니다. 콘크리트의 미세구조부터 실구조물에 이르는 다양한 스케일에 대한 실험/해석적 연구가 수행되고 있습니다.
최근, 콘크리트의 시간 의존적 거동 및 자기치유/자기센싱 기능을 포함한 스마트한 건설 재료의 개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으며,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한 건설 산업의 새로운 발전 동력을 만들고자 합니다.
나노재료화학 실험실 홍종인 +82(2)820-5869 바로가기 ▶
중앙대학교 나노재료화학 실험실(http://nmcl.cau.ac.kr)은 기능성 나노소재 기반의 (반)투명 태양전지, 양면 태양전지, 스마트 윈도우 관련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 및 도시행정 연구실 홍준현 +82(2)820-5832
지방자치 및 도시행정연구실은 지방자치와 관련한 행정적, 재정적 제도 개선을 위한 연구과제를 수행해 왔고, 향후 인구감소, 4차 산업혁명 시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부합하는 도시행정 모델을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1. 저작권 보호정책
  2.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3. 찾아오시는 길
06974 |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로 84로 SURE 교육연구단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스마트시티학과
Copyrightⓒ2020 BK21.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