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스마트시티학과 학과장 오재일 교수입니다.
중앙대학교 스마트시티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미래 기술을 적용한 신개념 도시 개발과 도시 사회가 직면한 과제 해결을 위해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대안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기존의 도시, 건축, 토목 분야에서 진행되어왔던 단일 전공 중심의 교육체계에서 벗어나 빅데이터, 인공지능 관련 첨단기술들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전공 간의 융복합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과 내 세부 전공은 “스마트계획·건설정보시스템”, “스마트에너지·환경”, 및 “스마트모빌리티”로 구분되며 융합 전공 기반 교육 및 연구 수행 능력을 갖춘 총 17명의 교수진은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건설환경플랜트공학과, 도시시스템공학과), 건축학부(건축학 전공, 건축공학 전공), 화학과, 소프트웨어학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공공인재학부 등의 다양한 학부/학과 내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스마트시티 산업과 연구·개발(R&D)을 선도하기 위해 스마트시티학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5대 인재상을 설정하였습니다.
현재 국내·외에서 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을 활용한 도시문제 해결, 시민을 배려하는 포용적 스마트시티 조성, 혁신생태계 구축과 글로벌 협력 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스마트시티 정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혁신의 플랫폼이 될 스마트시티를 이끌어 갈 주인공이 되어 주십시오! 중앙대학교 스마트시티학과가 여러분의 힘찬 출발의 디딤이자 평생의 울타리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2월
중앙대학교 스마트시티학과 학과장
오재일